중앙회소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세상에

나눔과 행복을 주는 곳

인사말

孝의 실천에 앞장서는 한국요양보호사중앙회 약속


안녕하십니까. 한국요양보호사중앙회 회장 민소현 입니다.

인사말

본 중앙회는 요양보호사들을 대표하는 단채로서 2007년 4월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이 제정되어 2008년 7월 본격 시행을 앞두고 태동된 이래, 요양보호사의 전문성 향상 및 권익증진을 도모함으로써 노인의 보건복지 증진 및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요양보호사는 노인복지법과 노인장기요양보험법 규정에 따라 노인의료복지시설(노인요양시설,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이나 재가 노인복지시설방문요양서비스, 주야간보호서비스, 단기보호서비스, 방문목욕버시브 제공시설) 등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해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정서적 지원서비스 및 사회적 보살핌을 제공하는 사람입니다.

고령화 사회에서 하회적 효를 실천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요양보호사는 전국적으로 120 여 만 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노인복지시설, 장기요양기관 등에서 재직하고 있는 요양보호사는 25만 여명으로 근로여건이 매우 영악한 실정입니다.

본 중앙회가 전문직으로서 요양보호사의 지위향상과 처우개선에 주력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어 있습니다. 한편, 일자리를 찾으료는 요양보호사들에 대하여 재교육과 직업능력 개발훈련을 통하여 취업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가적 과제인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 홈페이지는 요양보호사들 간 정보교환은 물론 요양보호사교육기관 및 장기요양기관 동 관련기관과의 취업연계망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본 중앙회는 요양보호사의 권익올 대변하고 사회적 효를 실전하는데 앞장 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요양보호사중앙회 회장 민소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