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세상에

나눔과 행복을 주는 곳

보도자료

[공문160920] 지진 등 천재지변 발생 시 교육생 안전을 위한 조기 퇴실(귀가) 조치 지침 시달 요청 (출결관리 탄력적용 건의)

  • 한국요양보호사중앙회
  • 2016-10-09 00:25:00
  • hit145
  • 14.5.99.183
1. 보건복지부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최근 빈발하고 있는 강진으로 다수의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집체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전국 요양보호사교육기관들의 교육생 안전에 대한 우려가 협회로 답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3. 이에 협회는, 위기 시 교육원이 교육생을 조기퇴실 조치할 수 있는 명확한 지침과, 수업단축으로 인한 시간 미달 시의 출결관리에 관한 정확한 규정을 아래와 같이 요청하오니 검토 후 조속한 답변을 요청합니다.

 

- 아 래 -

 

1) 경주지역에서 발생한 진도 5~6 규모의 강진은 교육생들의 안전에 심각한 위해 요소인바, 지진발생 시 상황에 따라 전국의 「요양보호사교육기관」 은 원장 또는 교육기관장의 판단으로 교육생들을 신속히 조기 퇴실, 귀가 조치할 수 있어야 수강생들의 안전이 보장될 것입니다.

 

2) 요양보호사 양성지침 등에 규정되어 있지 않은 천재지변인 경우의 수업 단축은 고의가 아닌 불가항력적 상황에서 기인하는 것이므로 만약의 경우 이론, 실기, 실습 각각 수업의 80%에 미달되는 사태가 발생할지라도, 교육생들의 개인 일정, 교육원의 연간 사업계획 일정을 감안, 추가 교육 없이 수료될 수 있도록 탄력적 운용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3) 최근 대구, 경북지역의 학교에서는 주간에 발생한 진도 3~4 정도의 여진인 경우에도 관할 교육감 책임 하에 학교장들이 독자 판단으로 학생들을 조기 귀가 시키고 있음을 참고바랍니다.

 

4) 최근의 지진이 주, 야간 구별 없이 굉음을 동반한 채 대형 고층건물이 흔들릴 정도의 강진이며, 더 이상 한반도가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고 하는 바 이 같은 상황은 불시에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교육수강생들의 안전과 자격증 취득에 불편이 초래되지 않도록 배려를 요청합니다.

 

□ 행정사항

- 연락처 : 이경직 사무총장 010-5260-3941/ 02-717-1897 끝.

게시글 공유 URL복사